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진구 푹푹 찌는 무더위, 어르신 건강 돌봐

기사승인 2017.06.29  07:20:09

공유
default_news_ad1

- 어르신돌보미 등 142명 어르신돌봄인력 활용해 어르신 안전확인 및 폭염대비 행동요령 전파

[뉴스에이=전국 취재국 김정석 국장] 최근 전국 곳곳에 폭염특보가 발령되고 본격적인 불볕더위가 시작되면서 폭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독거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때이다.
 
이에 광진구 가 폭염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지난 6월부터 9월말까지‘2017 폭염대비 취약계층 보호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구는 대책기간 중 평시에는 폭염 상황관리 TF팀을 구성해 관련 부서간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일 최고 기온 33 C〫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되는 폭염특보 발령시에는 안전치수과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폭염대책본부를 구성해 폭염 상황전파 및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할 계획이다.
 
먼저 구는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 4만 2천여 명 중 거동이 불편하거나 고혈압·당뇨 등 지병으로 인해 온도변화에 특히 취약한 어르신 등 폭염대비 특별 보호대상자 727명을 선정했다.

구는 어르신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어르신돌보미 28명, 서울재가관리사 4명, 야쿠르트 배달원 100명, 보건소 방문간호사 10명 등 어르신돌봄인력 총 142명을 활용해 주 1회 이상 방문 및 하루 1회 이상 안부전화로 어르신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폭염대비 건강관리 행동요령을 안내하는 등 구·동 어르신돌봄인력을 연계한 어르신 보호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구는 독거노인이나 고령자들이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경로당, 주민센터, 복지관, 노인회관 등 총 96개소를‘무더위 쉼터’로 지정하고, 폭염이 주로 7월 말부터 8월 중순 사이에 집중됨을 감안하여 지난 6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 점검을 완료했다.
 
또한 무더위쉼터 기능강화와 독거어르신 폭염대비를 위해 4천8백여 만원을 투입해 냉방비 지원, 연장쉼터 자원봉사자 ․ 관리인력인건비를 지급하고, 폭염에 취약한 독거어르신들을 위한 쿨스카프, 여름이불 등 냉방용품을 지급하며, 방문간호사 등이 수시로 쉼터를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폭염대비 시민행동요령을 안내할 예정이다.
 
무더위쉼터는 평일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지만, 폭염주의보 발령시에는 중곡1동 제2경로당, 중곡2동 한마음 경로당 22개소와 중곡4동 카페J, 자양1동 전통시장쉼터 등 기타 복지시설 4개소가 평인, 휴일 오후 9시까지 연장 운영된다.
 
한편 구는 무더위 쉼터 지정현황을 구 홈페이지(http://www.gwangjin.go.kr)에 게시하고, 동 주민센터 및 어르신복지시설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폭염 기간 중 낮 시간에 외부 활동자제를 당부하고,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 등을 권장하는 폭염대비 주민행동요령을 집중 홍보하는 등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올 여름은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폭염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철 무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에이 김정석 rla7970@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