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기 2045년 인공지능이 전하는 대한민국 리포트

기사승인 2017.11.20  10:43:24

공유
default_news_ad1

- 해문홍, 차별화된 대한민국 홍보영상 공개 해외에서 호평

[뉴스에이=이미향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100일 전(G-100, 2017. 11. 1.)을 계기로 지난 11월 14일(화) 대한민국 홍보영상을 공개했다. 유튜브 등 해외 온라인과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대한민국 홍보영상을 접한 해외 누리꾼들은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해문홍이 제작한 이번 대한민국 홍보영상은 서기 2045년 인간과의 전쟁에서 패한 뒤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인공지능(AI)의 시각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이번 영상은 잔치라는 개념으로 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에 이어 평창 대회에 이르기까지의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단계적으로 소개한다. 이후 위기의 상황 속에서 무기 대신 촛불을 들고 평화를 지켜낸 대한민국의 힘이 올림픽의 성화로 이어져 평창 대회를 평화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세계인의 참여를 호소한다.
 
해문홍은 11월 14일(화) 약 4분의 영문판을 다국어포털사이트 코리아넷(www.korea.net)의 유튜브(www.youtube.com/user/GatewayTokorea), 페이스북(www.facebook.com/KoreaClickers)에 먼저 공개했다. 11월 20일(월)부터는 한국어판을 비롯한 9개 국어판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와! 영화 같아요!’
 
영문판은 11월 20일(월) 현재 코리아넷 페이스북 총 도달수 2,024,187건, 유튜브 749,068건 등 총 277만여 건의 조회 수(11. 20. 08시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영상에 달린 댓글은 ‘영화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평창 대회에 대한 축하인사가 대부분이다.
 
<대한민국 홍보 영상 댓글 예시>
- 와! 영화 같아요! 한국의 역사를 보여주고 어떤 면에서 영감을 불러일으킬 만큼 정말 유익한 영상이군요.(이집트 Nadine Postigo)
- 놀라운 비디오네요! 정말 멋져요.(태국 IamNaZza)
- 영상을 보니 눈물이 나요. 세계 평화를 위해 기도합니다.(이집트 Yostina Wasef)
- 세계평화를 위한 로봇이네요.(세르비아 Bîĺâĺ Ôûmôûsâ)
- 한국이 다른 문화를 받아들이고 다른 민족과의 좋은 관계를 갖는 등 평화를 위한 끊임없는 접근방식을 표현하는 건 놀랍고 새로운 아이디어네요.(국적 미기재 shaimaa helaly)
 
이와 같은 누리꾼들의 호평에 대해 해문홍 김태훈 원장은 “우리가 자랑할 만한 내용을 뽑아 백화점식으로 나열하고 자찬하는 전형적인 홍보영상을 탈피해 외국인이 관심을 갖고 찾아볼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영상을 기획했다.”라며 “촛불의 평화정신을 올림픽 성화로 이어받아 평창 대회를 평화올림픽으로 만들자는 메시지에 많은 독자들이 공감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 같다.”라고 밝혔다.

해문홍이 지난 7월 동계올림픽 종목에 마술을 접목해 만든 영상은 하루 만에 100만 건이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는 등 1천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끈 바 있다.

뉴스에이 이미향 teaymh@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