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말도 사람도 행복한 세상 만들기, 한국마사회 ‘말복지증진 가이드북’ 발간

기사승인 2018.06.24  11:42:25

공유
default_news_ad1

- 동물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에 발맞춰 말산업의 건전한 발전 도모

<한국마사회 말복지증진 가이드북 발간 >
[뉴스에이=이미향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말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말복지증진 가이드북(1):말도 사람도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발간했다고 21일(목) 밝혔다.
 
최근 사회적으로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 동물복지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정책적 추진동력을 강화하고 있지만, 반려동물과 타 산업동물의 복지에 비해 말복지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하다.

이에 한국마사회는 국내 유일의 말산업 전담기관으로서 동물복지 확산차원에서 말복지 수준을 점검하고, 말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건전한 마문화 형성을 위하여 「2017년 말복지 증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말복지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과 홍보, 관심 제고를 위해서 책자를 발간했다.
 
본 책자의 제1부 동물복지에 대해 알아보기에서는 동물복지 개념의 이해, 동물보호법의 필요성, 동물보호 정책의 주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제2부 말복지 증진 계획 알아보기에서는 말복지 정책과 제도, 말복지 평가와 연구를 다루고 있다.
 
제3부 말과 더 가까워지는 방법 알아보기에서는 말복지를 고려한 말 관리 기준, 꽃마차 관리기준, 국제기구의 복지 강령 등을 다루고 있고, 제4부 기타 참고자료에서는 해외 말복지 관련 이슈, 말 복지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등을 다루고 있다.
 
‘말복지 증진 가이드북’은 누구나 쉽게 말복지에 대하여 입문할 수 있으며, 말산업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안내서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말산업 관계자들에게 우선적으로 무료 배포할 예정이다.
 
향후에도 한국마사회는 말복지 증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대국민 홍보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말복지 교육 및 홍보자료를 발간 할 계획이다. 말산업 종사인력에 대한 교육, 전문가 초청세미나 실시 등을 통하여 말복지가 현장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김낙순 한국마사회장은 “말 복지와 관련하여 한국마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말복지 증진 가이드북’ 발간은 말복지 증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민 공감대 형성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뉴스에이 이미향 newsasos@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