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詩人 소강석 목사, 신간 시집 출간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

기사승인 2019.05.06  13:26:38

공유
default_news_ad1

- 정호승 시인이 추천사를 쓰고, 유승우 시인이 시 해설을 하다

[뉴스에이 = 이광원 기자] 시인 소강석목사가 새 봄을 맞아 9번째 시집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을 출간하였다. 목회자로서 흔치 않은 일이다. 소강석목사(새에덴교회)는 1995년 월간문예사조로 등단하여 열정적인 문학 활동으로 윤동주문학상, 천상병귀천문학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이번 신간 시집의 제목과 같이 시인은 “꽃향기를 따라 날아가는 나비처럼 꽃잎들의 연서를 손에 쥐고 홀로 먼 길을 떠나온 외로운 꽃밭 여행자”가 되어 시를 통해 다시금 우리의 잠든 감성을 깨운다.
 
영성있는 문화예술 사역과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어젠다 세터(agenda setter)로 주목받고 있는 그는 “현대사회는 사막화되어 가고 있다. 포스트모던 사회의 이면에는 인간 지성과 감성의 해체와 파괴, 가치관의 혼돈과 일탈의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무엇보다 사회문화적 영성이 메말라가면서 인간의 참된 사랑과 용서, 꿈과 희망의 가치들이 잿빛으로 변하고 있다. 꽃이 피어나지 않은 사막에서 사람들은 목말라고 하고 결핍을 느끼며 갈등하고 충돌한다.”며, 신간시집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에서 목회자이자, 시인의 눈으로 바라본 인간의 사랑과 자유, 용서와 화해, 하나님을 향한 갈망과 연가를 담아 냈다. 그의 시 한 편, 한 편을 읽노라면 어느덧 마음과 영이 순수해지고 꽃이 피어나는 것을 느낀다. 시 한 구절, 한 구절이 꽃이며 별이며 샘물처럼 느껴진다. 특별히 이번 시집은 이 시대 대중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시인으로 평가 받는 정호승 시인이 추천사를 썼다.
 
정호승 시인은 추천사에서 “그는 사람 낚는 어부이자 시인이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람을 낚기도 하지만 영혼의 언어로 가난한 사람의 마음을 낚는다. 그에게 시는 십자가다. 꽃을 피우는 십자가다. 이 시집의 행간 행간마다 십자가에 매달려 꽃씨를 뿌리는 한 시인의 모습이 보인다. 그가 뿌리는 꽃씨가 사막에 떨어져 때로는 절망의 꽃을 피우지만 결국 희망과 사랑의 꽃을 피워 올린다. 그의 시를 관통하는 정신은 사랑이다. 그는 사랑을 통하여 세상 모든 꽃을 피우는 사랑과 꽃의 시인이다. 그에게 꽃은 고통스러운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다. 나는 이 시집에 나타난 나비와 꽃의 관계가 바로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아름다움을 본다. 신이 인간의 꽃밭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을 먼저 꺾어 천국을 장식하듯이 그는 시인이라는 나비가 되어 모든 인간의 사막을 꽃밭으로 만든다.”고 하였다.
 
시 해설을 한 유승우 시인(인천대학교 명예교수)은 ‘영혼의 숲, 사랑의 꽃밭’이라는 해설을 통하여 “풀 한 포기 없는 모래 속에 숨은 전갈과 독사들이 인간의 생명을 노리는 사막에 꽃밭을 가꾸겠다는 믿음이 아름답다. 시로써 영혼의 잠을 깨우고 잠 깬 영혼들이 가무의 즐거움으로 날아오른다면 이것이야말로 영혼구원의 완성일 것이다. 인간의 황폐한 영혼구원에 열정을 바치는 소강석 목사 시인께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시인 소강석목사는 서문에서 “나의 시가 지치고 힘들어 하는 사람의 가슴에 바쳐지는 꽃 한 송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삶의 외로움과 고뇌로 인하여 밤새 잠 못 드는 이의 불 꺼진 창가를 비추는 달빛이 되었으면 좋겠다. 인생의 사막을 걸어가는 사람들의 목마름을 채워주는 샘물이 되었으면 좋겠다. 시집을 읽는 모든 이들이 시와 함께 인생의 사막을 건너는 꽃밭 여행자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회를 밝혔다.
 
소 목사는 지금도 여전히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가 되어 걷고 있다. 꽃밭과 사막을 오가며 꽃을 피워내고 있다. 그의 시 ‘꽃밭 여행자2’에는 세상을 향한 소 목사의 애틋한 마음이 담겨 있다.
“꽃밭을 여행했으면 사막으로 가라 / 사막을 다녀왔으면 다시 꽃밭으로 가라 / 꽃밭의 향기를 사막에 날리고 / 사막의 침묵을 꽃밭에 퍼뜨리라 / 꽃밭에는 사막의 별이 뜨고 / 사막에는 꽃밭의 꽃잎이 날리리니.”
 
소강석목사의 ‘사막으로 간 꽃밭 여행자’는 오랜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샘터출판사에서 출간되어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향기로운 5월의 봄, 소강석목사가 세상을 향하여 내미는 한 송이 꽃과 같은 시집이 많은 독자들의 손에 들려져서 사랑과 희망의 꽃을 피워내기를 기대한다.

뉴스에이 이광원 lwk@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