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시, 시민과 지역의 힘으로 만드는 찾동…시민‧방문간호사 등 55명 표창

기사승인 2019.12.09  15:57:47

공유
default_news_ad1
[뉴스에이=어흥선 기자]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이하 찾동)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공동체 형성에 기여한 시민 25명과 찾동 사업의 안착에 노력한 공무원 25명, 방문간호사 5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한다.
 
수상 시민들은 각 지역에서 찾동 사업에 참여하며 지역에 대한 애정과 관심으로 이웃을 살피고 온정을 베풀며 지역사회에 잔잔한 감동을 일으켰다.
 
도봉구 방학2동 최성달(남, 57년생)씨는 2011년 지역 주민과 힘을 모아 공동체모임인 도깨비 연방을 만들고 대안적 생태문화 공간인 도깨비방을 개설하여 동네119방, 동네공작소, 바느질 모임 규방 등 17개 모임활동을 운영하며 주민 공동체 형성에 노력해왔다.
 
노원구 상계8동 김경태(남, 58년생)씨는 지역에서 빵집을 운영하면서 관내 경로당, 복지시설, 저소득 가정, 장애인 가정 등 다수 시설 및 가정에 매월 케이크 및 빵을 후원하고 어르신 생신잔치 준비 및 뒷정리 등 봉사활동을 15년간 해오고 있다.
 
서대문구 천연동 이영희(여, 65년생)씨는 마을공동체위원회, 주민자치회 위원로 활동하고 민·관 협치기반 마련을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 민간주체로 활동하며 개인의 문제를 이웃과 함께 고민하고 주민이 만들어가는 마을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로구 가리봉동 이원희(남, 51년생)씨는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주민자치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행복한 방만들기 추진, 집수리 봉사단 연계, 저소득가구 교복비 나눔 등 주민센터와 주민간의 연계 협력을 활성화시켜 소외된 이웃을 돕는 안전망 구축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실천 중이다.
 
관악구 은천동 조규춘(여, 61년생)씨는 자원봉사캠프장 및 상담가로 활동하며, 지역에 관심을 갖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알려주는 캠페인 사업인 시민찾동이 모집을 적극 추진하고, 이웃과 인사나누기를 통해 안부 묻는 안녕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주민참여 통로 역할을 해왔다.
 
또한 수상 공무원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찾동 사업에 열정을 다해 추진하며, 지역의 일꾼으로 활동하고 있다.
 
성북구 돈암2동 이은아(여, 88년생) 주무관은 복지관, 동복지협의체, 구청, 보건소 등 민관 협력을 통해 취약계층 밀집지역에 방문상담을 통한 비수급자 전수조사, 건강복지 상담하는 ‘찾아가는 복지상담소’ 사업을 추진하였다.
 
송파구 오금동 박란희(여, 72년생) 주무관은 동 단위에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당사자에게 주도적인 문제해결방법과 다양한 사회 자원을 연계하기 위해 동주민센터 실무자를 위해 주요복지사업의 실무도움서를 발간하여 사례관리 담당자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강동구 상일동 권준희(여, 87년생) 주무관은 동 단위 내부 사례회의를 수차례 진행하며 복합적인 요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가 연계 될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복지대상자 수시 모니터링, 위기가구 발굴 시 가정방문을 적극 수행하였으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캠페인 활동, 취약계층 방문, 찾아가는 상담의 날 등 진행하였다.
 
또한 금년 한해 찾동 사업 추진 우수 자치구에 대해 시상할 예정이다. 최우수구는 금천구, 우수구는 관악구, 도봉구가 선정되었다.
 
금천구는 2015년 7월부터 찾동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올 해 5년차를 맞으며, 주민과 공공이 함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을복지, 현장소통 중심으로 동주민센터를 혁신하여 그동안 사회안전망 구축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관악구는 2016년 7월부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시행중이며 특히, 베이비부머 1인 가구 ‘소원을 말해봐’ 소망실현사업,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관악구 위기가정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봉구는 2015년 찾동 사업을 시행하며 찾동 5년차를 맞이 하였고 찾동 주민생태계 강화를 위해 빈곤취약 주민 돌봄, 여성안심행복마을, 보육반장, 건강소모임, 안녕캠페인을 추진하고 서울형 주민자치회를 모범적으로 시행하며, 시민찾동이 캠페인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노력 추진하고 있다.
 
찾동 공감시상식은 수상자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자치구 시상 및 유공자 표창을 통해 사업 참여자 노고를 격려하고자, 12월 9일(월) 14시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55명의 수상자들과 자치구 찾동 사업 추진 직원, 행정1부시장, 이태수 찾동 운영위원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찾동은 공공의 책임성을 높여 주민들의 생활을 책임지는 한편 주민 스스로 지역활동을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래폼이다. 수상자 여러분의 소중한 활동에 감사드리며 서울시는 찾동을 통해 주민이 지역의 공동체 활동을 마음껏 하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뉴스에이 어흥선 lyb@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