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d34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고 안심하세요.

기사승인 2020.02.21  05:40:21

공유
default_news_ad1
ad35
ad36
고흥소방서 예방홍보팀장 주원영

요즘 낮 기온을 보면 앙상하고 메마른 나뭇가지에서 당장이라도 싹이 틀 것처럼 날이 따스하다. 하지만 여전이 아침 저녁으로는 날이 쌀쌀하여 전기장판과 같은 난방기구의 사용이 빈번해 주택화재 위험이 우리 주변을 멤돌고 있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8년(‘12~’19년)간 전체화재에서 주택화재 발생율은 약 18.6%인 반면 화재사망자는 46.8%가 주택에서 발생했다. 또한 주택화재 사망자 중 70세 이상이 34%로 가장 많았고 특히 저녁 8시에서 다음날 오전 9시 사이에 많이 발생하였다.

이에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 및 설치 홍보를 통해으로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한다. 분말 등을 압축‧가압해 만든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1대와 맞먹는 효과가 있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연기를 감지하여 음향장치를 통해 경보음을 울림으르써 화재 사실을 알려 준다.

주택화재로부터 인명 및 재산피해 저감을 위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지난 2017년 2월 5일부터 모든주택(아파트, 기숙사 제외)에 설치하게 되어있다.

소화기는 각 세대별, 층별 1대이상,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방과 거실 등 구획 된 실마다 1대 이상 설치하면 되고, 대형마트나 인터넷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설치 방법 또한 어렵지 않다. 소화기는 구입후 출입구 옆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전원이 건전지로 되어있어 따로 배선작업이 필요없고 천장에 나사로 부착하면 된다.

하지만 아직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저조한 편이다. 2018년 소방청 조사 결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50%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국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최근 주택용 소방시설을 가정에 설치함으로써 신속한 대피 및 초기진화로 화재피해를 경한 사례들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예로부터 집은 가장 좋은 안식처로 여겨왔고 지금도 변함이 없다. 하지만 안전이 보장되어 있지 않은 집에 안심이 있을 수 있을까?

법적 의무를 떠나 주택용 소방시설은 나와 우리 가족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고 하루빨리 설치하여 안전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길 바란다.

뉴스에이 이광원 lwk@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40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ad41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