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야외 활동 많은 6월, 어린이 낙상사고 조심!

기사승인 2020.06.05  17:56:35

공유
default_news_ad1
[대동병원]
[뉴스에이 = 김준석 기자] 지난 3일부터 영유아를 비롯한 초·중·고 학생들의 전면 등교가 실시되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4개월가량 실내생활에 익숙해져 있던 아이들은 비록 생활 속 거리두기를 준수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들떠있다. 등교뿐만 아니라 최근 날씨가 좋아지면서 코로나19로 실내보다 야외 활동을 선호하는 추세 속에 성인에 비해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사고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만큼 건강한 야외활동을 위해 어린이 야외활동 사고 예방 수칙 및 응급 처치를 숙지하고 자녀에게 지도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이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입원환자를 조사한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신체 손상으로 입원한 14세 이하 1만 379명 중 36.5%가 낙상·추락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남자 어린이(67.5%)가 여자 어린이(32.5%)의 약 2.1배를 차지하며 활동하기 좋은 계절인 5월(10.6%), 6월(10.6%)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올해는 코로나19로 등교가 늦춰지면서 그 시기가 7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낙상·추락 사고로 입원한 14세 이하 환자의 손상 부위는 0∼4세 외상성 뇌 손상(42.5%), 5∼9세 어깨·위팔(34.4%), 10∼14세 무릎·아래 다리(24.7%)로 나타났다.

대동병원 관절센터 김도훈 과장(정형외과 전문의)는 “낙상으로 인해 다치기 쉬운 신체 부위는 한쪽 방향으로 넘어져 발생하는 엉덩이 골절 또는 넘어질 때 반사적으로 손으로 땅을 짚어 발생하는 손목 골절 등”이라며, “엉덩이, 손목, 발목 등 관절을 다쳤다면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얼음주머니를 이용해 냉찜질을 실시한 뒤 다친 곳을 압박붕대로 고정한 다음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어린이 야외활동 사고 예방을 위해서 첫째, 야외 활동 시에는 바지, 운동화 등 간편한 옷을 착용하고 장신구, 목걸이, 후드 달린 옷, 끈이 길거나 끈 장식이 있는 옷, 슬리퍼 등 착용을 삼가도록 한다.

둘째, 부모는 아이가 노는 놀이터가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래는 바닥으로부터 30cm 깔려 있는지 확인하기 ▲망가지거나 부서진 놀이기구 여부 ▲깨진 유리조각, 날카로운 모서리 확인 ▲훼손된 시설 확인 ▲놀이터 안전검사 여부 등을 점검하도록 한다.

셋째, 어린이가 놀이터에서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움직이는 그네 앞으로 지나가지 않기 ▲미끄럼틀 등 높은 놀이기구 위에서 장난치지 않기 ▲자전거, 킥보드 등은 정해진 곳에서만 타기 등을 지도하며 놀이터, 야영장 등에서는 안내문을 읽고 지킬 수 있도록 한다.

대동병원 지역응급의료센터 김미란 센터장(응급의학과 전문의)은 “아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진 후 구토, 경련, 발작, 의식저하, 머리 혹, 눈 주위 및 귀밑이 까맣게 되거나 떨어질 때 큰 소리가 난 경우 등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응급실에 방문해야한다”라며, “단단한 바닥에 떨어졌거나 1세가 지나지 않은 영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에 내원해 진단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동병원은 동부산 지역거점병원으로 24시간 응급의학과 전문의 진료를 갖춘 지역응급의료센터를 운영 중이며 응급환자 진료구역 중 부모의 관리가 필요한 소아를 위한 소아 구역을 별도로 완비하였다. 또한 관절부위별 전문성을 가진 정형외과 전문의들로 관절센터 및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평일 밤 11시, 주말 저녁 6시까지 매일 진료하는 보건복지부 달빛어린이병원과의 협력진료를 통해 24시간 응급 관절질환을 진단부터 치료와 수술까지 가능한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뉴스에이 김준석 kjs@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