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文대통령 청와대로 개신교 지도자 초청‘방역 협력’요청, 교계“예배 포기 못해”

기사승인 2020.08.27  16:54:17

공유
default_news_ad1

- 코로나 현 급한 불 끄고, ‘정부와 교회 협의기구’ 구성 논의

[뉴스에이 = 이광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개신교 지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 코로나로 인해 촉박 된 현 상황과 관련 간담회를 청와대 본관에서 갖고 정부 방침인 대면 예배 금지와 정부의 방역 조치에 협력해달라고 했다.
 
이날 개신교 대표로는 한교총 3인 대표(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공동대표회장),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등 16인이 참석했다.
 
모두 발언에서 문대통령은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면서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 등이 보이고 있는 정부의 방역 조치 거부 행태는 문제가 크다”고 말하고 “의도한 바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텐데 오히려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 문대통령은 “온 국민이 피해를 입고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바로 기독교라고 생각 한다”면서 “한국 교회가 비대면 예배를 실시하는 등 정부 방역지침에 협조하고 자체 방역 관리에도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온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하고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며 “감염 재확산 위기 극복을 위해 기독교계 의지를 하나로 모아달라고 요청하며,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방역이 엄중한 고비를 맞고 있다”고 “방역에 대한 고충을 토로 하면서” “교계에서 협력해서 조치를 취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 등 개신교계는 기한 없는 예배 금지 조치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명한 선을 긋고 이와 관련 협력기구 구성을 통한 대안을 제시했다.
 
이날 한교총 김태영 공동대표는 “정부는 코로나19를 종식하고 경제를 살려야 하고, 교회는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예배를 지켜야 한다”며 “전체 교회를 막는 현재의 방식으로는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동의하기 어렵다.”며 실효적인 방안으로 <정부와 교회의 협력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김태영 목사는 “이 협력기구란 것은 정부와 교회가 협의를 통해 방역 인증제도 같은 것을 시행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교회에 대하여는 차별화하여 현장예배가 가능하도록 ‘방역인증’을 해주는 방안이라”고 말하고 “방역수칙을 따르지 않고 확산이 되면 개별 교회에 책임을 묻고, 지역적으로 확대되면 자치단체장이 엄격한 원칙을 적용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태영 목사는 일반 교회는 방역을 잘 지키고 있는데 15일 전후로 문제가 된 교회로 인하여 한국교회 전체를 8월 들어 2차례 직격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불편함도 숨기지 않고 말을 했다.
 
교계에선 지난 사랑제일교회의 경우 시국집회로 보고 있고 전광훈 목사를 지지하는 목회자와 교회가 교단을 만들어 참석하는 곳이고 용인우리제일교회의 경우 한국교회에서 이단으로 규정되었지만 한기총 증경총회장을 지낸 엄신형 목사가 만든 개혁총연(총회장 김태경 목사)에 가입되어 활동을 하고 있는 교회로서 이곳은 불건전한 방언은사집회를 주로 하기에 비말에 의해 전파되는 코로나를 무시하고 집회를 이어 같기에 전파가 된 것인데 다른 교회들이 같은 취급을 받고 있어 분노 하고 있다.
 
김 회장은 “먼저 대통령과 언론이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했으면 한다”며 “교회는 일반 사업장 구조와 다르다 다른 종교와도 다르다, 개신교의 특수성을 이해해야지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 교회는 피라미드 구조와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면서 “문 대통령이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그와 같은 엄청난 피해를 입히면서까지 주장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공권력의 엄정함을 세우겠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 인 것을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서 크게 놀랐다”고 전했다.
 
끝으로 김 회장은 ‘대면 예배 금지’ 협조 당부와 관련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다, 그렇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포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회장은 “전체 교회를 막는 형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면서 “집회 인원을 교회 간 좌석 수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하면서 교회당 단위 면적에 따라 일정한 숫자가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하면 안전하다고 본다”고 말하고 “소규모 인원으로 하는 예배로 나누어 진행하면서 철저하게 소모임과 식사 등 감염 위험이 있는 행위를 제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연합 단체 소속 목회자는 “오늘 모임을 잘 했다고 본다”면서 “정부와 교계가 뜻을 맞추어 가는 것 같아 환영한다.”고 말했다.
 
최근 기독교 일각에서는 지난 5월 이태원 지역 개최 된 축제에서 정부가 대응을 못해 3개월을 넘게 이어져 오는 가운데 결국 8.15를 기점으로 대형으로 터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정부가 코로나 책임을 한국교회에 돌리려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한편, 방대본은 “사랑제일교회와 용인 우리제일 교회에서 발견 된 코로나19 환자의 검체 685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 5월 이태원 클럽발 감염과 같은 GH 그룹 바이러스가 77,4%에 달한다”고 밝힌바 있어 그동안 교계에서 정부에 대하여 이태원발에 대하여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오게 된 것을 이해는 하지만 강압적이 아닌 ‘함께’ 했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광원 기자 newsa@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