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겨울철 산행 준비물과 안전수칙

기사승인 2020.11.19  04:06:52

공유
default_news_ad1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이승환

가을이 지나가고 아침 저녁으로 두꺼운 외투를 입어도 추운 겨울 날씨가 시작되었다. 아직 오후에는 기온이 올라가지만 겨울철 등산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겨울 산행 시 준비물과 안전한 산행을 위한 수칙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산행 중 부상을 당하거나, 조난을 당할 경우 최대한 빨리 구조 요청을 해야 한다. 또한 구조대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신고 지점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비상시 신속한 위치 파악을 위해 등산로 곳곳에 설치된 ‘국가지점 번호판’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고 쉼터나 대피소 등의 위치를 기억해두었다가 신고 시 자신의 위치를 최대하 정확히 알리는 것이 빠른 구조를 위한 방법이다.
 
또한, 아직 오후에는 온도가 올라가지만, 해가 지면 순식간에 기온이 내려간다. 그렇기에 산에 오를 때에는 보온과 방한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해발고도 100m씩 상승할 때마다 기온은 0.6도 가량 떨어진다고 한다. 혹시나 바람이 강하게 불 경우는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 그렇기에 겨울 산행 때에는 땀을 배출하는 발수성 내의와 보온성이 뛰어난 외피를 겹겹이 껴입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산행 시 등산스틱과 등산화를 준비하는 것은 필수이다.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가볍게 생각하고 런닝화 같은 편한 신발을 신고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등산스틱은 체중을 분산시켜 무릎과 척추의 부담을 덜어주고, 등산화는 발목을 접지르거나 하는 부상을 방지해준다.

등산 코스를 선택할 때도 자신이 오를 수 있는 난이도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또한 등산 중 발생할 수 있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식량과 보조배터리를 챙기거나, 휴대전화 배터리를 충전하도록 하자. 부디 겨울산행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안전한 겨울 등산을 즐길수 있도록 하자.

이광원 기자 newsa@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