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우리가족 행복 안전 지킴이!

기사승인 2021.04.08  05:34:57

공유
default_news_ad1
소방사 박의령
고흥소방서 과역119안전센터
어느 덧 겨울이 물러가고 따뜻한 봄이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따뜻한 봄이지만 화재발생의 위험은 언제나 우리가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주택에서의 화재는 화재건수에 비해 인명피해가 커 각별한 경계심과 주의가 필요하다.
 
화재 초기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우리의 생명을 지켜내는 것은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소화기’와 경보를 울려 대피토록 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말한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의 역할을 할 수 있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초기에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설치법을 알아보면 소화기는 능력단위 2단위 이상의 소형 수동식 소화기를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하며 화재 시 연기를 감지하는 단독경보형감지기는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설치하면 된다. 구획된 실이란 ‘주택 내부의 침실, 거실, 주방 등 거주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벽 또는 칸막이 등으로 구획된 공간’을 말한다. 거실 내부가 벽 또는 칸막이 등으로 구획한 공간이 없는 경우에는 내부 전체공간을 하나의 구획된 공간으로 보면 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대형마트, 소방용품 판매점,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입하여 소화기는 세대별로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는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 마다 1개 이상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방시설로 화재 등 재난으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불로부터 내 가족을 지키는 가족 행복 안전지킴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광원 기자 newsa@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