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국교회 트렌드 2023」출간

기사승인 2022.09.24  05:45:30

공유
default_news_ad1

- 전문 리서치 데이터에 기반한 한국교회 최초 트렌드 분석서

[뉴스에이 = 박일순 기자]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목회데이터연구소’는 2022년 9월 19일(월) 오전  11시, 한국 교회 100주년 기념관 1층 그레이스홀에서 <한국교회 트렌드 2023>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목회데이터연구소’가 공동 출간한 이번 책은 양 기관이 함께 TFT를 구성, 기획하고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조사와 집필을 주관하고 ‘희망친구 기아대책’이 목회자미래비전네트워크를 통한 연구협력과 출판에 따른 프로세스와 필요한  모든 비용을 지원했다.

조사는 2022년 초부터 7월까지 담임목사, 부목사, 개신교인, 일반국민에  이르기까지 한국교회와 관련 총 6개의 조사가 광범위하게 진행되었다. 이 책은 이 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2023년 한국교회 트렌드를 전망하고  예측한 것으로 국내 최초의 한국교회 트렌드 분석서이다. 

한 때는 개척교회를 세우면  무조건 사람이 오고 교회가 성장하는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수많은 교회가 규모에 상관없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교회는 미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책은 조사 통계 자료를 기반으로 한국교회 진단과 예측을 시도하였으며, 목회자들이 2023년 목회방향을 계획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특별히 이 책에서는 ‘플로팅 크리스천’의 등장을 주목해서 다루고 있다. ‘플로팅 크리스천’은 붕 떠 있는 크리스천이라는 뜻으로, 코로나19 기간 동안 상당히 많은 크리스천들이 온라인이나 방송을 통해 예배를 드리거나 일시적으로 예배에 참석하지 않고 있는 현상을 빗대어 만든 신조어이다. 이 책은 통계를 근거로 새롭게 등장한 크리스천 그룹을 ‘플로팅 크리스천’ 이라고 하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시도했다.

공동 출간 기관인 희망친구 기아대책의 유원식 회장은 “한국교회는 유래없는 변화의 상황을 맞이하고 있고 더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목회  환경의 분석에 대한 필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목회데이터연구소가 한국교회를 섬기는 마음으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됨을 기쁘게 생각한다. 「한국교회 트렌드 2023」이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지역과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 감당하는데 또한 변화하는  목회 환경가운데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마련해 가는데 좋은 참고서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공동 출간 기관인 목회데이터연구소의 지용근 대표는 ‘’그동안 목회자들로부터 한국교회도 이제는 트렌드 책이 나올 때가 됐다면서 책 출간에 대한  요청을 많이 받았는데, 이번에 기아대책과 손을 잡고 조사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국교회 최초의 트렌드 책을 발간하게 됐다. 이 책의 특징은 진단과 예측이다. 개교회 리더들이 내년도 목회 전략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책의 주제 및 저자 소개>  

 ■ 집필 총괄 : 지용근/ 목회데이터연구소 대표 

 1. 플로팅 크리스천(Floating Christian)
 2. SBNR(Spiritual But Not Religious)
 (김영수/ 주제 1,2 저자, 서강대 종교연구소 연구원. 영국 랑카스터   대학교 종교사회학 박사)
 3. 하이브리드 처치(Hybrid Church)  
 (조성실/ 소망교회 부목사. 온라인사역실장. 장로회신학대학교 객원교수)
 4. 몰라큘 라이프(Molecule Life) 
(정재영/ 주제 4,8 저자,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 교수.   21세기교회연구소 소장)
 5.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손의성/ 배재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학과 교수. 한국기독교사회복지 실천학회장)
 6. 쫓아가면 도망가는 세대, MZ  
 (전병철/ 아신대학교 교수, ARCC연구소 디렉터)
 7. 올라인 교육(All-line Education)  
 (이기룡/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총회교육원장, 고신대학교 기독교  교육과 겸임교수)
 8. 퍼블릭 처치(Public Church)
 9. 격차교회 서바이벌 목회(Polarization of Church, Survival Ministry) (백광훈/ 문화선교연구원 원장)
 10. 기후교회(Climate Church) (유미호/ 기독교환경교육센터살림 센터장) 11. 해외 기독교 트렌드(미국 사례) (Current Trend in American   Christuanity)  
(김신권/ 아주대 의대 교수, 감리회 목사, 영국 옥스포드대 역사  학 박사, 미국 조지타운대학교 종교학 석사)

<부록> 6개의 조사 풀리포트를 부록으로 제공 

이 책은 목회자 뿐만 아니라 정책 당회나 평신도 지도자들이 2023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준비된 목회 보조자료이다. 이 책을 구입한 분들은 책에 기재되어 있는 QR코드를 통해 6개의 로데이터(풀리포트)를 받을 수 있다. 6개의 조사보고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 변화 추적조사 보고서1(개신교인_신앙생활 전   반)
 2)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 변화 추적조사 보고서2(개신교인_온라인신앙과   소그룹)
 3)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 변화 추적조사 보고서(담임목사)
 4)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 변화 추적조사 보고서(부목사)
 5) 기독교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보고서(일반국민)
 6) 기후환경 인식조사 보고서(목회자, 기독교인, 일반국민) 
수행 : 주)지앤컴리서치 

박일순 기자 newsa@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