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읍시, 드론 이용 항공방제로 AI 차단 총력 대응

기사승인 2023.03.25  14:15:56

공유
default_news_ad1

- 3월 말까지 AI 발생농장 주변 저수지 드론 방제

정읍시청
(전북본부 = 송재춘 기자) 전북 정읍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한 항공방제 등 기존보다 한층 강화된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지난 9일 소성면 지역에 철새를 통한 고병원성 AI가 발생했고 철새들이 정읍지역에 아직도 머무르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방역 역량을 집중해야 할 시기다.

또한 정읍지역은 인근 고창·부안 지역과 같이 겨울 철새가 머무르기 좋은 환경적 요인으로 4월까지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특별 방역 기간인 3월 말까지 살수차와 광역방제기를 이용해 AI 취약 축종인 오리, 산란계 농장을 집중 소독하고 있다.

또한 축협공동방제단과 함께 가금 농가와 농가 진입로 마을 입구 등을 소독하며 차량으로부터 전파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금 농가 축산시설에 대한 방역 시설과 소독시설의 정상 운영 여부, 출입 인원·차량 통제 등 방역준수사항 이행 여부를 예찰하고 방역 수칙 교육·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 AI 발생농장 주변 저수지를 위험지역으로 정하고 3월 말까지 약 10일간 드론을 추가 투입해 항공방제를 추진하는 등 막바지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항공방제는 기후 영향을 적게 받으며 방제 차량으로 소독이 어려운 저수지 인근 지역도 적정량의 소독약을 안전하게 살포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춘 효과적인 방역 방법이다.

이학수 시장은 “AI 발생농장과 주변 도로에 소독을 강화하는 등 모든 방역자원을 총동원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위험성을 제거할 것”이라며 “가금 농가에서도 농장 소독 등 방역 수칙 준수를 강도 높게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송재춘 기자 newsajb@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