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북도, 부안·고창 지역특화형 비자 박람회 개최

기사승인 2023.03.25  14:15:37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업 인력난 해소와 외국인 유학생 지역정착 위한 취업박람회 개최

전북도청
(전북본부 = 송재춘 기자) 전북도는 지역특화형비자 시범사업 지역인 부안·고창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도내 대학교 유학생 등 외국인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4일 부안군 문화예술회관에서 지역특화형 비자 일자리 매칭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안군과 고창군 지역을 대상으로 열린 이날 박람회에는 지역의 10개 기업과 도내 대학 유학생 60여명이 참석해 일자리 매칭 등을 진행했다.

전북도는 대학·기업체 등 유관기관 회의, 시군 회의를 통해 지역특화형비자 시범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 과정에서 지역특화형 비자를 받기 위한 필수 요건인 ‘취업’이 가장 어려운 요건이라는 의견이 많아 이번 박람회를 개최하게 됐다.

이에 전북도는 취업에 필요한 기업 정보 및 고용정보를 제공하고 대학에서도 유학생들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면접 등을 지원했다.

특히 박람회 등을 통해 외국인 인재가 기업에 취업하면 거주 비자로 체류자격을 변경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지사 지역우수인재 추천서가 발급된다.

최종적으로 법무부 출입국·외국인 관리사무소 심사를 통해 거주 비자를 발급받으면 해당 지역에 계속해서 거주하고 취업 할 수 있게 된다.

나해수 전북도 교육소통협력국장은“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은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 기업에 우수한 외국인 인력을 제공하고 도내에 정착하고 싶은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비자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며 “지속적인 지역특화형 비자 박람회 개최를 통해 외국인-기업 간 일자리 매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은 지역 내 인구감소지역에 거주하고 취업하는 조건으로 국내 대학 전문학사 이상 졸업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춘 우수 외국인 인재에게 거주 비자를 발급해주는 제도다.

전북도는 지난해 9월과 12월 법무부 공모에 선정돼 6개 시군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배정된 인원 400명 중 158명을 모집한 상태다.

송재춘 기자 newsajb@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