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순천만동물영화제와 시나리오 공모전

기사승인 2017.07.22  13:31:18

공유
default_news_ad1

- 문성룡 광주.전남영화인협회 회장 칼럼

문성룡 광주.전남영화인협회 회장
[뉴스에이 칼럼 / 문성룡] 지금의 세상은 자연과 인간 그리고 동물이 공존해 가는 세상이다.

이 셋은 지구가 멸망할 때까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이다.

인간과 동물사이의 사랑과 우정을 공감하며 느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제5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가 사랑하는 반려가족들과 함께 금년 9월15일부터 19일까지 5일 동안 초가을 하늘의 선선한 국제정원의 도시인 전라남도 순천시에서 열린다.

필자가 순천만동물영화제와 인연을 맺은 건 작년 4회때 집행위원으로 참여하면서부터였다.

필자는 위원회의가 열릴 때마다 진정한 세계동물영화제의 선구자로서 자리매김 하려면 우선 사슴의 엉덩이만 보고 나아갈 게 아니라 먼 산을 봐야한다며 시나리오공모전을 통하여 양질의 반려가족에 관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게 시급하다고 강변을 하여왔다.

그런 덕분인지 올해부터 작은 예산이지만 일단 출발을 해보자는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지금 동물영화제는 새로운 출발선상에 섰다.

단편시나리오공모전에서 시나리오를 써내는 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어려운 일 또한 아니다. 마하트마 간디는 이런 말을 남겼다. "한 나라의 위대성과 그 도덕성은 동물들을 다루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 나는 나약한 동물일수록, 인간의 잔인함으로부터 더욱 철저히 보호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가끔 무지와 공포를 건너 인간을 바라보는 동물들의 무심한 시선을 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곤 하였다.

싱글족이 늘어가는 작금의 추세에서 개체 수는 늘어나는데 인간에게 사육 당하고 있는 가슴 아픈 반려동물들의 슬픈 눈빛은 인간에게 묻는다.
우리는 음식이 아니에요. 제발 살려주세요.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요?
우리도 사랑하는 사람과 걱정 없이 평생을 보낼 수 있을까요?

이제 제5회 순천만동물영화제는 그저 허울 좋은 반려동물사랑 영화제가 아닌 생명권의 시각에서 바라본 동물권, 돈벌이를 위한 반려동물의 마트와 인터넷 판매, 강아지나 고양이의 공장 행태, 돌고래 쇼 뒤편의 슬픈 사연, 철창 속의 사육 곰의 웅담채취와 밀거래, 재난 시 피해를 입은 동물들의 집단사육 및 밀집사육의 생명윤리, 화장품 생산을 위한 실험대상인 동물들의 희생 등등의 소재들을 선정하여 양질의 영화로 재조명하여 진정한 동물영화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것임을 천명하는 원년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 금 번 처음으로 열리는 단편시나리오공모전의 특징은 “나와 동물과 우리들의 이야기, 동물과 인간이 같이 만들어 가는 특별한 이야기, 동물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동물사랑에 대한 전율 돋는 감동의 이야기. 자연과 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신선한 충격의 진득한 여운이 남는 이야기 기타 동물에 얽힌 구전 등을 근간으로 창작한 스토리로서 드라마 및 동물에 관한 애니메이션, 웹툰으로 제작 가능한 창작 시나리오면 되는 것이다.

이런 작고 깐깐한 양질의 소재들이 공모전을 통하여 확보되고 영상산업을 이끌어갈 청소년 및 일반시민들의 관중이 집중되면서 가장 한국적이며 독창적인 동물에 관한 소재의 아이디어가 창출되어 매년 집대성화 되면서 순천만동물영화제는 콘텐츠자산으로 쌓이게 되고 동물에 관련된 행사를 원하는 각 나라에게 필름의 라이선스 선판매 및 대여가 가능할 때 진정한 세계동물영화제로서 순천만동물영화제의 위상 및 자긍심 그리고 진정한 동물사랑의 도시라는 정체성이 확고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글 시나리오 작가 문성룡(광주.전남영화인협회 회장)
 

뉴스에이 이중래 chu7142@daum.net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