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봉천태양복싱 체육관 '박선홍 관장', 정통복싱에 트렌드를 입히다

기사승인 2023.03.25  14:17:05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김남지 기자) 봉천태양복싱 체육관 '박선홍 관장'
[뉴스에이 = 김남지 기자] 복싱을 통해 건강한 삶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복싱체육관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복싱은 체력과 근력을 동시에 강화하는 운동으로 대중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봉천태양복싱은 다른 복싱체육관들과는 조금 다른 특별한 비법을 가지고 있다. 박선홍 관장은 오랜 기간에 걸쳐 다양한 운동 방식을 실험하며 복싱을 기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왔다. 그 결과, 그의 복싱체육관은 수많은 운동을 수행하는데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회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맞춤형 개인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회원이 복싱을 배우는 과정에서 체력과 근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봉천태양복싱 체육관은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음을 강하게 만들고, 자신감과 인내심을 길러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곳에서 함께 노력하며 성장하는 우리 선수들을 지켜보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랑스러운 일입니다"라고 첫 말을 이어나갔다.

봉천태양복싱 체육관 박선홍 관장과 인터뷰를 통해 그의 철학과 운영 방식에 대해 알아봤다.
 
(사진=김남지 기자)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봉천태양복싱 체육관 박선홍 관장입니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복싱이라는 운동을 접하게 되어 입대하기 전까지 금천구 유제두 복싱체육관에서 운동 시작으로 선수를 하고 군 전역 후 유제두 복싱체육관에서 코치 생활을 8년 하며 작년 22년 6월 봉천동에 체육관을 개관하였습니다.

Q2. 봉천태양복싱 체육관은 어떤 곳인가요?

정통 복싱을 가르치는 전문 복싱 체육관으로서 선수로서의 꿈을 갖고 계신 분들뿐만 아니라 복싱이라는 운동을 처음 접한 일반인분들에게도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체력, 자신감 등을 길러주는 장소입니다. 특히 봉천 태양 복싱은 정통 복싱을 주 관심사로 선수 양성, 체력 증진, 다이어트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움을 드리는 체육관이기에 남녀노소, 학생 불문 없이 방문해주고 계십니다.

Q3. 처음 체육관을 열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랜 코치 생활을 하면서 프로뿐만 아니라 일반 회원까지 수많은 관원분을 지도하였습니다. 이때 배운 기술과 비결을 통해 복싱이라는 운동의 매력을 많은 분에게 알려 드리고 싶었으며, 한국 복싱의 부흥에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자 개관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4. 봉천태양복싱 체육관만의 특징이 있다면 뭘까요?

먼저 1:1 개인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복싱은 아무래도 개인이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같은 동작을 배워도 사람마다 몸체 형이나 균형, 습관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못된 습관으로 복싱하게 되면 시간이 지나서는 그 습관을 고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매일 직접 1:1로 표시를 해주면서 동작 하나하나 꼼꼼하게 검사해주며, 이에 따른 미트 훈련도 매일 잡아주기 때문에 기본자세와 체력, 균형 등 복싱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더욱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통복싱이 주가 되지만 다이어트 목적과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오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복싱을 더욱 더 재밌게 배울 수 있게 복싱수업이 끝난 후 매일 색다롭게 근지구력 운동, 체력운동 그리고 파트너와 함께하는 파트너훈련 등으로 색다로운 운동법을 매일 알려 드립니다. 그리고 연령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초등부는 아이들을 체력에 맞춰 기본적인 체력운동과 유아 복싱수업을 하고, 선수양성으로는 중등부, 고등부, 성인분들 중에서는 복싱선수로 대한 학교 진학이나 프로선수, 생활체육대회 등을 고려하여 지도합니다. 그리고 직장인분들 여성분들에게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복싱체육관에서 복싱만 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운동을 하면서 재밌게 운동을 다닐 수 있게 요일별로 색다로운 프로그램들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5. 체육관의 주 프로그램(서비스)을 소개해 주세요.

시작은 타 체육관과 같이 3분 줄넘기 3세트 진행을 합니다만 개인별로 체력과 운동 수준이 다르기에 줄넘기 이후 커리큘럼은 1대1 맞춤 커리큘럼으로 제가 직접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회원분의 미트를 2라운드씩 직접 잡아주면서 수정해야 할 자세 또는 기술 등 직접 알려 드리고 있으며, 미트 훈련 후 샌드백 훈련 3라운드와 로잉머신, 러닝머신, 근력 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회원분의 레벨에 맞게끔 메스 또는 스파링을 진행하여 실전 감각 또한 유지할 수 있게끔 운영 중에 있으며, 회원분들을 모아 한 달에 1~2회 정도 단체 운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6. 체육관은 주로 어떤 사람들이 많이 찾나요?

특정 연령대는 없으며, 전문적으로 복싱을 배우고 싶으신 분, 복싱에 관심은 있지만, 복싱을 처음 접하신 분들, 다이어트를 위한 분들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신 분들이 방문해 주고 계십니다. 특히 동네 특성상 낮에는 학생분들이 운동하러 오시며 저녁 시간대에는 성인분들이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7. 복싱에 대한 선입견도 있는데,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스포츠인가요?

과거에는 복싱이라는 운동이 매우 제한적으로만 접근할 수 있는 스포츠였으나 최근에는 MMA와 같은 운동이 매체에 많이 노출이 됨으로써 복싱 또한 일반 분들의 고정관념이 크게 사라졌으며, 과거처럼 체육관이 단순 선수 양성의 장소가 아닌 다이어트 및 체력 증진과 같은 생활 체육이라는 인식이 생겼기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있는 스포츠라 생각합니다.

Q8. 복싱의 매력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타 운동도 매력이 있겠지만, 복싱이 타 스포츠와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노력한 만큼의 보상과 온전히 저 스스로에게만 집중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그리고 시합 후 상대방을 응원해 주고 격려해 주는 부분들이 복싱의 가장 큰 매력으로 보입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9. 체육관 운영에서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인가요?

체육관 운영에서서 환경, 시설, 체육관 분위기 말고도 여러 가지가 중요한 요소가 있지만 가장 우선은 지도자의 지도력과 성품 그리고 서비스, 관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시설 좋은 체육관에 다녀도 지도자가 게으르고 불성실하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체육관에 방문하는 회원들 한 분 한 분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제가 여태껏 운동하면서 배우고 느꼈던 것들을 같이 공유하며 지도하고, 그리고 회원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회원들 마다도 성격이 다르고 원하는 것이 다를 수가 있고 그에 따라서 지도자에게 체육관에 다니면서 불편한 점이나 원하는 점을 같이 이야기하며 공유하며 그에 대한 필요한 것, 원하는 것들을 개선하며 내가 이 체육관을 다니면서 정말 괜찮고 좋은 체육관이고 매일매일 가고 싶게 만드는 생각을 심어주게 만드는 게 저의 가치관이자 철학입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Q10. 마지막으로 생활 체육인들 및 복싱 운동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부탁합니다.

생활체육복싱을 하고 배움에서 많은 분이 목표가 다르고 그에 대해 희열감, 성취감도 느끼고 때로는 생각했던 것보다 안돼서 좌절할 때가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부상 없이 얼마나 이 운동을 즐겁게 오래 다니고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할 수 있다는 게 중요한 포인트 같습니다. 많은 분이 복싱에 한번 빠지면 참을 수 없는 마약 같다고도 이야기를 하는데 땀과 노력은 배신하지 않으며 그에 따른 결과물이 점점 보이게 됩니다. 그 순간 욕심이 생기면서 더욱 더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할 때도 있고 스파링 같은 부분에서도 좀 더 높은 강도를 원하는데 거기에 따른 부상들이 한번 생기면서부터는 좌절하거나 우울해질 때가 많습니다. 생활체육이어도 내 몸과 건강은 지키면서 옆에서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 운동을 하시는 게 바르다고 생각하며 모두 다치지 않고 즐겁게 복싱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복싱의 처음 배움에서 고민하시는 모든 분께 처음에는 낯설고 다르겠지만 한달, 석 달, 1년 꾸준히 배우면 내 몸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너무 많은 고민보다 일단 체육관에 가서 운동등록을 하게 되어 장기등록보다는 먼저 1개월을 경험하시고 나서 그 후에 복싱이 나한테 맞는 운동인지 고민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진=김남지 기자)

복싱체육관은 스포츠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봉천태양복싱은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예상되며, 다양한 기술과 협업, 사회적 책임이 결합하여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복싱체육관은 단순히 신체를 단련시키는 장소가 아니라, 회원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라는 박선홍 관장의 철학을 바탕으로 봉천태양복싱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큰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승승장구하길 응원해본다.

김남지 기자 issuemaker77@newsa.co.kr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