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진구 자투리 텃밭도 가꾸고 기부도 하고 ♬

기사승인 2017.06.27  09:15:59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역 내 ‘자투리 텃밭’ 4개소 365구획 5,400㎡에서 수확한 농산물 광진푸드뱅크와 연계, 지역 내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에 기부

[뉴스에이=전국 취재국 김정석 국장] 지난해 자투리텃밭에서 수확한 농작물을 기부한 박진숙씨(가명)는 “광진구청에서 운영하는 아차산 자투리 텃밭에서 아이들과 함께 부추, 배추 등을 심어보면서 수확의 기쁨도 맛보고 내가 키운 작물로 어려운 이웃과 나눔으로써 따뜻한 정도 느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여서 좋았어요”라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
 
이렇듯 올해 광진구청에서 개인에게 분양한 자투리텃밭은 총 239구획으로 분양 추첨시 텃밭에 따라 최고 15대 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정성껏 재배하여 수확한 농작물,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한다면 더욱 보람되지 않을까?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자투리 텃밭 기부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 내 자투리텃밭에 참여한 주민이 직접 재배한 작품을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여 수확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기부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부의 날은 지난 5월부터 시작하여 오는 11월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실시된다.
 
기부대상은 광장동(양진초 옆, 힐스테이트 아파트 뒤) ․ 아차산(광장초 뒤, 아차산 등산로 옆) ․ 중랑천(군자교와 장평교 사이 중랑천변) ․ 광나루(광진환경교육센터) 등 총 365구획(5,400㎡ 규모) 자투리텃밭 4개소와 구청 옥상텃밭이다.
 
기부참여는 개인텃밭은 자유이며, 단체텃밭은 기부 분양의 조건으로 수확물의 50%를 기부해야 된다.
 
기부참여자는 자투리텃밭에서 심은 상추, 토마토, 가지, 오이, 호박 등 농작물을 수확해 흙을 제거한 후 농산물별로 가지런히 정리하여 봉투에 포장해 광진푸드뱅크와 연계하여 싱싱한 농작물을 지역 내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에 기부하게 된다.
 
아울러 지난해 운영된 기부의 날을 살펴보면 감자, 고구마, 더덕, 방울토마토, 가지, 고추, 상추, 쑥갓 등 20여 종 농산물 677㎏을 기부했다.
 
한편 구에서는 ▲텃밭 가꾸기를 통해 구민의 건강한 삶을 돕고자 오는 7월까지 총 20회 요양원 어르신과 센터아동 40여 명을 대상으로‘싱싱텃밭 원예치료 프로그램’

▲학교 내 자투리공간 및 옥상을 활용한 텃밭을 조성해 학생들에게 농업체험 기회를 제공하는‘학교텃밭 조성사업’

▲오는 11월말까지 아이들을 위한 도시농업 교육프로그램‘스쿨팜’등 텃밭을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구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자투리텃밭에서 재배한 작물을 직접 수확하고 이를 나눔으로써 기부문화에 동참할 수 있고 공동체 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을거라 기대된다”며“또한 믿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먹거리 공금과 도시농업활성화를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에이 김정석 rla7970@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에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